산업동물

홈 > 산업동물 > 낙농 및 비육우 > 영양성 질병
제목 나트륨 및 염소 결핍증 ( Sodium & Chlorine Deficiency )
이름 bayer 작성일   2002.07.26

나트륨은 동물체내에 0.2% 정도를 차지하며 일부는 뼈에 대부분은 주로 혈장과 같은 체액에 존재하면서 삼투압과 산. 염기의 평형을 유지하고 영양소의 새포내 통과 조절역활과 물의 대사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한 무기물이다.   

염소는 체내 총 음이온량의 2/3 정도를 차지하며 세포의 내외에 존재하여 나트륨과 같이 산 & 염기의 평형을 이루고 위내에서는 H 이온과 결합하여 HCL (위산)을 공급하는가 하면 침에서는 수액(垂液) 아밀라제의 활성제로 작용하여 전분질의 소화를 돕는다. 바로 이 두성분의 합제가 식염이며 소와 같은 반추동물은 단위동물( 개, 닭, 돼지 등) 에 비하여 식염의 요구량이 상당히 많은데 특히 유량이 많은 유우는 1일 약 250g 정도의 식염을 이상없이 섭취할수있다.

 

(임상증상 및 부검소견)

식염이 부족 할때의 증상은 식욕감퇴, 식성의 변화, 비유량의 감소, 체중감소, 전신 전율, 불규칙한 심박동 등이 나타나며 부검소견은 부신(副腎)의 비대가 눈에 띤다.

 

(공급원)

식염은 공급은 식염 1 + 면실박 3 의 비율로 혼합하여 상시 먹을수있도록 비치하고 풍부한 식수 시설을 같은 방사장 내에 설치하면 된다.

 

** 식염 급여시 주의사항 1. 빗물 또는 식수 옆에 식염통을 비치하면 식염액을 물먹듯이 먹게되어 식염중독증을 유발할

있음을 주의하여야 한다.   



이전글 ▶ 비타민 A의 결핍증 ( Vitamin A Deficiency )및 과다증
다음글 ▶